한라산 탐방예약 하는법 2가지 탐방로 통제시간 화장실


안녕하세요. 이번 여름휴가에 한라산을 가게 되었는데요. 한라산 탐방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을 하고 가야 한다는 얘길 듣고,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 제가 한라산 탐방예약을 한 방법을 아렬드릴테니,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등반을 가시기 전에 예약 후 출발하시길 바랍니다. 예약방법 이외에 탐방코스도 밑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.

한라산 탐방예약

한라산은 저희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 입니다. 해발 1,947m의 높이를 자랑하는데요. 폭발 가능성이 있는 활화산이냐 없는 사화산이냐의 논란의 중심에도 있었던 산입니다. 정상에는 공기가 희박하여 심장병 등 지병이 있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. 최근 상행경험이 없거나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다른 이 글에 소개 되지않은 다른 탐방로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.

한라산 탐방예약은 매월 첫날 09시 부터 다음달 날짜를 예약 하실 수 있습니다. 또한 예약신청을 하더라도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취소되므로 조심하셔야합니다. 한라산 예약 후 탐방하지 않은 경우 1회는 3개월, 2회는 1년간 더이상 예약이 불가능합니다. 혹시나 급하게 당일에 예약하시는 경우 입산 통제시간 30분 전 까지 가능합니다. (동절기 11:30분 까지 예약 가능)

제주 한라산 기상에 따라 입산이 불가능 할 수 있으니 탐방전에 홈페이지 통제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

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

  1. 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에 접속합니다. 그림과 같이 탐방로와 날짜 인원을 선택하여 예약하기를 누릅니다.
  1. 등산 전 점검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시고 밑에 체크 하여 넘어갑니다.
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3
  1. 지금 까지 진행하셨다면 예약대기 상태로 무조건 탐방객 정보를 모두 등록하셔야합니다. 미등록시 예약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.예약이 완료되면 정보수정이 불가하기에 꼭 더블체크하시길 바랍니다.
  1. 예약을 완료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니 마지막까지 확인하시고 종료하시길 바랍니다. 즐거운 산행되시길 바랍니다.
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6

한라산 탐방예약 후 탐방로 소개

한라산 탐방예약 후 탐방로를 알아보시겠죠?
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에서 예약할 수 있는 탐방로는 두가지입니다. 관음사 탐방로와 성판악 탐방로 인데요. 두 코스는 모두 백록담을 오를 수 있는 탐방로 입니다. 다른 탐방로들은 정상까지 등반하실 수 없으니, 정상에 오르고자 하시는 분들은 꼭 이 두가지 탐방로를 예약하시고 출발하시길 바랍니다.

한라산 관음사 탐방로

  • 동절기 입산시간 : 06:00
  • 통제시간 : 관음사 삼각봉대피소 12:00
  • 하산시간 : 백롬담 13:30
  • 화장실 : 관음사야영장, 탐라계곡, 삼각봉대피소

한라산 관음사 탐방로는 8.7km로 왕복 10시간 소요된다고 합니다. 통제시간은 12:00로 삼각봉대피소 시간 전에 도착하여야 백롬담까지 탐방하실 수 있습니다. 하절기에는 1시간씩 늘어납니다. 등반하실 때 매점이 없으므로, 필요하신 용품이나 체력을 보충할 음식은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. 물은 필수로 준비해야합니다.

한라산 성판악 탐방로

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8
  • 동절기 입산시간 : 06:00
  • 통제시간 : 진달래밭통제소 12:00
  • 하산시간 : 백롬담 13:30
  • 화장실 : 성판악사무실, 속밭대피소, 진달래밭대피소

한라산 성판악 탐방로는 9.6km의 코스로 한라산 탐방로 중 가장 긴 길이를 자랑합니다. 하지만 대피소를 지나 정상까지는 완만한 경사로 조금 수월하게 오르실 수 있다고합니다. 또한 탐방로 5.8km 지점 사라오름으로 걸으시면 산정호수와 어우러진 멋진 한라산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성판악 탐방로는 숲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산림욕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이니, 하절기에 오르기 적합하다는 생각이 듭니다.

한라산 탐방예약 후기 및 주의사항

저는 이번에 한라산 탐방예약을 할 때 관음사 탐방로를 올라 성판악 탐방로로 하산을 하기로 했습니다. 사실 저는 아무 탐방로나 상관없지만, 올라가고 난 후에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. 사실 무섭습니다.

주의사항으로는 여름철에는 말벌이 많으니 각별히 조심하시고, 한라산이 낮은 산은 아니기때문에 안전사고에 항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. 또한 지병이 있거나 산행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백록담까지가 아닌, 어리목 및 영실 탐방로를 권장합니다.

그럼 즐거운 산행 되시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참고할만한 글

Leave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