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즘 가장 많이들 드시는 과일이 바로 귤일 텐데요.
오늘은 다양한 귤 종류를 알아보고 귤 고르는 꿀팁도 함께 알아보아요.
귤은 중국 남부지방, 필리핀, 인도차이나 북부 등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.
오래전에 우리나라 제주도에 전파되었고 현재 가장 유명한 귤 재배지가 바로 제주도입니다.
예전에는 귤 딱 한 종류에서 제주 특산물인 한라봉 정도로만 있었는데 최근 몇 년간 다양한 귤 종류들이 파생되면서 이제는 몇 가지인지 모를 정도로 정말 많은 귤들이 생겨났어요. 지금도 꾸준하게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.
귤의 효능
귤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.
- 비타민C
대표적인 비타민C 과일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귤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. 비타민C는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.
- 항산화 작용
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가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
- 피부 개선
귤 속에 있는 비타민C와 항산화 작용 덕분에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해주어 매끈하고 보드라운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기타 효능
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. 또한 항염 작용으로 인해 염증을 완화시켜 관절염이나 염증성 질환 등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.
귤의 종류
- 밀감
수확시기 : 10월 ~ 2월
모두들 흔히 알고 있는 일반적인 귤로 제주에 최초로 들어온 외래품종입니다.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바로바로 손으로 까먹기 편리하여 겨울철 과일 간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.
- 한라봉
수확시기 : 12월 ~ 4월
꼭지 부분이 볼록 튀어나와 있어 한라산과 닮았다고 하여 한라봉이라는 이름이 지어졌어요. 껍질이 두껍고 과즙이 풍부하며 당도가 13~14브릭스 정도로 높습니다.
- 레드향
수확시기 : 12월 ~ 4월
한라봉과 함께 교배되어 생긴 품종으로 당도도 높고 과즙이 풍부한 데다 속 알맹이들이 굵어서 톡톡하면서 씹히는 식감 덕분에 과육이 더 잘 느껴지고 매력적입니다. 기본적인 주황색이면서도 붉은빛이 감돌아 레드향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어요. 표면이 울퉁불퉁한 것이 특징입니다. 당도는 13브릭스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.
- 천혜향
수확시기 : 3월 ~ 5월
귤과 오렌지를 교배한 품종으로 향기가 천리를 간다고 하여 천혜향입니다. 그만큼 상큼한 향이 가득하고 과즙이 아주 풍부합니다. 껍질이 얇아서 벗기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과육이 부드러우면서 신맛이 적고 당도는 13브릭스 정도 됩니다.
그 밖에도 황금향, 카라향, 설국향 등 다양한 품종들이 있으니 조건에 맞는 귤을 찾아보아요.
맛있는 귤 고르는 꿀팁
이왕이면 맛있는 귤을 먹는 게 좋겠죠? 귤을 고를 때 몇 가지 포인트가 있는데요.
- 표면 상태 확인
귤 표면이 매끈하면서도 광택이 나는 것이 좋고 표면에 흠집이나 상처가 없어야 합니다. 미세한 점들이 있는 것이 신선한 귤입니다.
- 크기와 무게
너무 작은 귤은 맛이 떨어지고 너무 가벼운 귤은 수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. 무겁고 크기가 일정한 귤이 당도도 높고 과즙이 풍부하다는 신호입니다. 특히 로얄과는 골프공보다 살짝 더 큰 사이즈로 가장 맛있는 귤이라고 합니다.
- 수확시기
수확하는 시기에 따라 맛과 신선도가 달라집니다. 수확시기를 잘 알아보고 그에 맞는 귤을 찾으시면 더욱 제철 과일로 딱 맞습니다.
- 색상
선명하고 밝은 색상의 귤이 좋고 주황색이 선명하며 균일한 것이 신선하고 맛있는 귤입니다. 나무에서 갓 수확한 귤은 꼭지가 연한 녹색이에요.
- 그 외
껍질이 얇을수록, 귤 아랫부분이 울퉁불퉁할수록 당도가 높은 귤이랍니다.
오늘은 다양한 귤의 종류와 맛있는 귤을 고르는 꿀팁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. 참고하셔서 달콤하고 신선한 귤을 드시고 올겨울도 건강하게 보내세요.
✅참고할만한 글